티스토리 뷰

반응형

(추천)인기 동영상 : [황현필 한국사] [임진왜란15] 조선에 이순신이 있음을 알게하다(1차출정-옥포.합포.적진포해전)

 

이번에는 유튜브 인기 동영상에 대해서 리뷰해보겠습니다.

요즘에는 다들 유튜브 볼때 좋은 내용의 영상이더라도 영상이 너무 길면 건너뛰기 하거나, 안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인터넷 뉴스나 유튜브를 볼때 스크롤해서 댓글 먼저 보시는 분들 많으신가요?

바쁜 현대인들의 시간절약을 위해서 유튜브 인기 동영상의 중요 내용이나 요약, 공감 댓글 등을 먼저 확인해보고 유튜브를 시청해보는건 어떨까요?

(추천)인기 동영상 : [황현필 한국사] [임진왜란15] 조선에 이순신이 있음을 알게하다(1차출정-옥포.합포.적진포해전)

https://www.youtube.com/watch?v=xJ2DmxCYIAE

 


 

재생시간 댓글 : [황현필 한국사] [임진왜란15] 조선에 이순신이 있음을 알게하다(1차출정-옥포.합포.적진포해전)

Mr****:

10:30 이 시끼 현령은 도망갔어!!! 에서 빵터짐..ㅋㅋ 하지만 웃프다..나쁜시끼ㅜㅜ


풉*:
15:0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티라*****:

28:00 진짜 군대에서 야외훈련 오래하고 부대로 복귀하는길에 막사불켜진것만 봐도 감회가 남다른데 저 당시 전쟁은 정말 답도 안보였을텐데 그 느낌을 정말 잘 살리시네요


xe*******:

18:20 시즈탱크가 생각나네요ㅋㅋ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Mo**:

26:30
적진포는 지금의 통영시 광도면 덕포리 입니다.
창원이 아니구욥. 창원은 합포(옛 마산시) 우측에 위치
합포 ( 옛 마산시 - 지금은 통합창원시)
남포( 옛 마산시 구산면 남포리)
적진포( 통영시 광도면 덕포리)

지금 통합 창원시 기준으로 보면 남포까지는 창원이라고 부를수 있겠지만,
적진포는 명백히 통영시에 위치해서 알려드립니다 ^ㅂ^


성이*:
26:32 창원이 아니라 고성 적진포 쪽입니다

호사***:
12:27 ㅋㅋㅋㅋㅋㄹㅇ 대체 뭐임

 

 

인기순 댓글 : [황현필 한국사] [임진왜란15] 조선에 이순신이 있음을 알게하다(1차출정-옥포.합포.적진포해전)

이상*:
원균을 빠는 애들은 어떻게 원균을 빠는겨 ㅋㅋㅋㅋ 어떤 의미로는 대단하네

24**:

원균...후손얼굴에 제때로 먹칠해주는구나. 조상은 자랑스러워야하거늘. 쯧쯧쯧. 원균후손 조용히 있어야겠네


고대*:
전라좌수우영 보다 경상우수영의 병력과 함선이 더 많았음에도 원균이 잘 싸우지 못했다는 것 자체로 원균의 무능함을 알 수가 있었고 삼도수군통제사가 될 자격이 없다는 것을 알 수가 있죠.

mo****:
30분짜리 강의가 처음인것같은데 전혀 길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최재*:

역사를 가장 역사답게.. 처음엔 몰랐는데 이젠 알겠습니다 역사적 사료들 수집과 그걸 강의해주시기 위해 공부하셨을 선생님의 열정과 노력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CS****:

원균 개갞끼
진짜 노꾼이 진짜 대단한분들이다


Ye***:
손으로 만지는 듯 생생하게 이해가 되네요~ 이렇듯 헛소리 없이 담백하고 체계적인 왜란 브리핑은 드문 듯 합니다

쿠루***:

선생님
이억기 장군 최호 장군님도 해 주세요
이분들이이 어떻게 활약 했는지 알고 싶어요


규:
합포(마산) 아래 당항포와 적진포는
현재 지명으로 창원이 아니라 고성군입니다.
합포만을 끼고 좌측이 마산 우측이 창원이고 창원 아래쪽은 진해이고 지금은 3도시가 통합되어 창원시입니다.
마산, 진해는 창원시 하위 구로 명칭이 남았습니다.
마산합포구, 마산회원구(이상 구 마산시) / 진해구(구 진해시) / 의창구, 성산구(이상 구 창원시)

추골*:
3분같은 30분 짱이십니다...

자유**:

임진왜란과 이순신장군의 해전사 설명에서 황현필샘 같이 세세하고 믿을만한 내용이 없었습니다.


안*:

원균 이시키 황쌤 ㅋ ㅋㅋ


규:
@김혜민  님 주장이면 이순신 장군님도 전쟁시작시 일본에서 판단하기로 왜구 한 번 본적없는 무명장수죠.
그 무명장수한테 한번을 못 이기고 23전 23패(23 KO) 당한거죠?
이순신 장군한테 처참히 당하니 이순신 장군도 유명해진거지.
그리고 이순신 장군님은 조선에서조차 세력이 제일 약한 전라좌수영 임명된지 얼마 안됐을때입니다.
그리보면 오히려 이순신 장군님이 더 대단한데요?

허상*:
내부의 적이 제일 무섭다더니 원균과 선조 때문에 피해 안봐도 되는것을 너무 많이 겪었어

Ko*********:

원균은 진짜 찢어죽일놈이야...


카라**:
이순신장군이 자신의 영달보다는 부하들을 먼저 챙기는 모습이 아름답다
당시 장군이라면 적의 수급을 최대한 모아서 자신의 공치사만 했을 것이다.
명나라 장군은 조선군의 머리까지 잘라 자기 공적으로 하지 않았던가

조계*:
와..정말 박수가 절로 나오네요.ㅋㅎ 심지어 그 다음에는 거북선, 바로 그 귀선들의 출현이라니ㅠ그저 눈물ㅜㅋㅎㄷㅎㅂㄷ ( 토도 타카토라, 또는 도도 다카도라 ㅡ 일본 전국시대때 7번의 주군을 갈아 치우고 세키가하라대전때도 마찮가지로 서군에서 동군으로 대배신하여 바로 그 코(고)바야카와 히데아키와 같이 둘이 함께 양대 최대 배반, 배신자로 이름나있는 자입니다. 임진왜란때는 무려 그 수많은 대군인 일 수해군의 최고 총사령직까지 맡았었습니다.) 많이 뭍혀서 그렇지 임란 대외전때나 일본 전국시대 무대 본토쪽 둘다 희대의 겁나 명장 중다이묘 였었습니다.^ㅇo^

율찬*:
적진포 위치가 창원이라고 하셨는데 지도상으로 좀 애매해서 찾아봤더니, "임진왜란이 일어난 뒤 해전에서 옥포·합포에 이어 세번째로 왜군을 무찌른 싸움이다. 적진포의 위치는 종래에 경상남도 통영시 광도면 적덕리 일대로 보는 견해가 유력했다. 그러나 근래에는 춘원포(春元浦: 경상남도 통영시 광도면 안정리·황리 사이 안정만), 당항포(唐項浦: 경상남도 고성군 회화면 당항리), 당동만(塘洞灣: 경상남도 고성군 거류면 당동리 구당마을), 남촌진(南村鎭: 경상남도 고성군 거류면 화당리), 신용리(경상남도 고성군 거류면 신용리 상원·하원 부근), 적포(赤浦: 경상남도 고성군 동해면 내산리 전도마을 적포만) 등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었으며, 대체적으로 경상남도 고성군 일대로 비정하는 견해가 다수를 이루고 있다."라고 나오네요.

30분이 5분 같이 느껴지는 명강의였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정말 알게 되면 알게 될 수록 더 대단하신 분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막걸****:

예나 지금이나 시기질투로 발목잡는 사람들이 있구나


박진*:

진짜 눈물난다시발..ㅠㅠ 내가 제일 존경하는 이순신장군


BE****:
일시집중타에서 심장의 떨림을 느꼈습니다ㅜㅜ

be*******:

경상우도 초유사 김성일이 경상도 지역의 전투상황을 보고한 실록 : 도내(道內)에 감사(監司)가 없으니 모든 적변(賊變)을 당연히 신이 아뢰어야 합니다. 신이 도내에 있으면서 여러 성이 함락된 사유와 여러 장수들이 패전한 상황을 목격하였는데, 말하는 자는 모두 ‘군졸이 명령을 따르지 않고 적과 대진하자 무너져 흩어졌기 때문에 장수가 속수 무책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신이 본 바로는 좌수사(左水使) 박홍(朴泓)은 화살 한 개도 쏘지 않고 먼저 성을 버렸으며, 좌병사(左兵使) 이각(李珏)은 뒤이어 동래(東萊)로 도망하였으며, 우병사(右兵使) 조대곤(曺大坤)은 연로하고 겁이 많아 시종 물러나 움츠렸고, 우수사(右水使) 원균(元均)은 군영을 불태우고 바다로 나가 다만 배 한 척만을 보전하였습니다. 병사와 수사는 한 도(道)의 주장(主將)인데 하는 짓이 이와 같으니 그 휘하의 장졸(將卒)들이 어찌 도망하거나 흩어지지 않겠습니까. 양산(梁山)의 가장(假將) 밀양 부사(密陽府使) 박진(朴晉)도 창고와 병기(兵器)를 불태우고 도망하였습니다. <1592년 6월 28 일 선조실록>


을지**:
시바 료타로는 소설 "료마는 간다"를 쓴 일본에서는 유명한 소설가입니다. 러일 전쟁 때 쓰시마 해전의 영웅 도고 제독을
이야기하면서 이순신에 대해서 몇 페이지를 할애하면서 극찬을 합니다. 영국 넬슨 제독 이전에 세계 최고의 제독이라고...
이순신 이전의 세계 해전사는 배로 이동해서 배 위에서 백병전을 했습니다. 전투 장소만 배지, 육지에서의 싸움과 같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 내내 백병전은 하지 않습니다. 함대를 포위해서 함포사격으로 작살을 냅니다. 적선이 지리멸렬할 때
마무리로 돌격 명령을 내립니다. 튼튼한 조선의 판옥선이 들이받으면 일본 함선은 부서지고 적들은 바다에 빠집니다.
세계 해전사에서도 이순신이 근대해전의 출발이라고 합니다. 원균 같은 사람은 머리속에 그런 개념 자체가 없으니 지금의
시점에서 바라보는 우리 눈에도 한심함 그 자체죠... 차원이 다르다 라는 말이 이 보다 더 딱 맞는 표현이 있겠습니까?  
덤으로 우리 병사들은 손실이 거의 없습니다. 이러니 병사들이 이순신 장군을 믿고 명령대로 잘 싸웁니다.

 

 

황현필 한국사 인기 동영상에 대해서 댓글들을 모아 요약형, 시간대형, 인기순 등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영상 혹은 채널인데, 너무 길어서 아쉬웠던 분들은 유튜브 채널이나 동영상 링크를 남겨주시면 블로그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해당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가 이루어진 경우, 쿠팡 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인해 일정 수수료가 블로거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